2017년 9월에 놓치지 말아야할 전시회, 박람회 소식전해드려요! 서울에서 각종 건축관련 행사가 개최됩니다!!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2017 서울건축문화제

위와 같은 굵직한 건축 행사의 핵심정보를 한번에 소개해드릴게요!!  기간, 위치, 행사의 주제, 전시내용들을 놓치지 마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도시’와 ‘건축’을 화두로 한 국내 최초의 국제 학술ㆍ전시 축제이자 서울에서 열리는 첫 비엔날레입니다.

1) 기간 :  2017.9.2.—11.5. 

2) 장소 : 중구 광희동 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시내 곳곳 (http://seoulbiennale.org/ko/visit/venues 참고)  

3) 주제 : 이번 비엔날레 주제는 ‘공유도시’입니다. 현재 모든 도시가 직면하는 도시문제를 풀어나갈 방법으로 ‘공유’를 도출하여, 300여개 전시ㆍ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공유할 수 있는지' 제시할 계획입니다. 

4) 행사 : 메인 전시인 주제전과 도시전, 시내 역사ㆍ산업 현장에서 열릴 ‘현장 프로젝트’로 이뤄집니다.

주제전은 이번 비엔날레와 함께 첫 선을 보일 종로구 송월길 내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개최됩니다. 각종 전시품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 방안으로서 물, 불, 땅, 공기 등 공유자원과 만들기, 감지하기, 움직이기, 다시쓰기, 소통하기 등 공유양식을 뜻하는 ‘아홉가지 공유’ 활용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서울 대중교통마다 센서를 붙여 시내 미기후를 측정하고 이를 증강현실로 보여주는 ‘서울 온 에어, 도시활동을 위한 증강환경’, 곳곳 모은 냄새들을 통해 후각적인 관점에서 공간을 파악할 수 있는 ‘서울의 냄새지도’ 등이 있다. 

도시전은 공유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세계 도시들의 공공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전시이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펼쳐진다. 관련 세계 50여곳 프로젝트를 볼 수 있다. 

도시전에서는 ‘평양의 도시공간과 주거문화의 변화’ 주제로 만든 ‘평양전’이 눈에 띕니다. 또한 미국 샌프란시스코가 주거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공동거주지도’, 2025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한 스페인 마드리드의 '드림 마드리드' 프로젝트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장 프로젝트는 시내 이뤄지는 각종 공유사업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형식으로 꾸며집니다. 생산도시 / 식량도시 / 똑똑한 보행도시 등 세 테마로 종로구 창신동과 장사동 세운상가 및 을지로~청계천 등의 구역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행사 기간에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비엔날레 카페’를 방문하면, 태양광으로 구운 빵, 도시양봉 꿀로 만든 꿀차 등 이색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며, 동대문~세운상가를 찾아가면 첨단 기술을 구경하며 걷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유도시 서울투어’, ‘따릉이 타고 비엔날레 한 바퀴’, ‘어린이 워크숍 도시탐험대’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뉴욕, 영국 런던 등 전 세계 50여개 도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일본 게이오대 등 세계 40여개 대학, 영국 왕립예술학교 등 120여개 기관에 모두 1만6200명이 참석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서울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http://www.seoulbiennale.org)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축박람회 코엑스전시회일정 서울전시회 문화의날 박람회 전시회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UIA 세계건축대회는 1948년 스위스 로잔에서 첫 대회를 시작으로 약 7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회입니다. 3년마다 세계적 규모의 건축 문화 축제이며 건축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국제행사로 올림픽에 비유되는 행사이며 UIA는 전 세계 124개국 130만 건축인이 참여하는 세계 건축기구로 유일하게 유네스코 인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번 대회는 학술 대회, UIA 총회, 건축 산업전, 국내 건축 투어, 학생 및 젊은 건축인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도미니크 페로, 패트릭 슈마허, 승효상 등 국내외 저명한 건축가들이 참석합니다.

1) 기간 : 9월 3일(일) ~ 10일(일)

2) 위치 : 코엑스컨벤션센터 및 동대문디자인플라자

3) 주제 : 도시의 혼 (SOUL of CITY)

대회의 주제는 도시의 혼 (SOUL of CITY)입니다. 인간의 삶의 터전인 도시와 건축 속에, 녹아 있는 혼에 대해 자각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자합니다.

외부-내부-혼을 갖는 생명체처럼 도시 역시,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내부와 외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시의 외부란, 원경으로 보여지는 도시 외관을 뜻할 수도 있고, 마스터플랜 같은 체계에 의해 통제된 도시의 전체 형상으로 비유될 수도 있습니다. 도시의 내부는 광장이나 길, 또는 주요건물 등과 같은 도시의 내장기관들로 연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 외부들이 합쳐져 도시의 온전한 육체(Body)를 형성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도시의 혼이란 무엇일까요? 명쾌하게 답하기란 쉽지 않으나, 분명한 것은, 물질적인 육체와는 달리 혼은 비물질적인 요소라는 점입니다. 인간처럼, 인간의 도시에 있어서도 혼은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도시를 되살리려 한다면, 육체뿐만은 아니라 도시의 혼을 일깨워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특정 장소에만 속해 있는 고유한 혼의 가치를 찾아야합니다. 인간이 지닌 혼처럼, 도시의 혼도 의지와 무관하게 저절로 형성되며 다른 도시의 것과 구별되는 개성을 지닙니다. 이러한 ‘도시의 혼’을 찾아 드러내야 한다면, 건축가들의 사회적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겠죠. 

오늘날의 건축가들은 ‘문화’(Culture), ‘미래’(Future), ‘자연’(Nature) 같이, 도시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여러 가치들을 융합, 융해시켜,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허락하는 도시 환경을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4) 행사 : 행사는 크게 회의. 학생 및 건축인을 위한 행사, 공식사교행사로 나뉘어집니다.

*회 의 : 기조연설, 기조포럼, 논문/디자인 작업 발표 세션, 특별 세션 등

*학생 및 젊은 건축인 플랫폼 : 국제 공모전, 잼보리, 학생 및 젊은 건축인 포럼/전시, 어린이 건축 한마당, 여름 국제 스튜디오 프로그램

*공식사교행사 : 환영연, 개회식, UIA 시상식, 공식만찬, 폐회식

UIA 세계건축대회의 시간표, 스케쥴, 일정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UIA 2017 학술 프로그램은, 문화, 미래, 자연, 그리고 열정, 인간적 가치와 같은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전 세계의 건축가와 기술자, 학자와 학생 등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 공감하고 교류하며 발전을 꾀하는 기회를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uia2017seoul.org/default_kr.asp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 서울건축문화제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017 서울건축문화제가 ‘경계를 지우다라는 주제로 9 1일부터 24일까지 마포구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립니다.

1) 기간 : 2017.9.1(금)-9.24(일)

​2) 주소 : 문화비축기지(마포석유비축기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 산53-1

​3) 주제  :  ‘경계를 지우다 (아래의 글은 공식홈페이지 상의 글을 제가 좀 더 쉽게 풀어쓴 것입니다.)

서울 안에는 일반 시민이 접근할 수 없는 고립된 장소들이 존재해 왔습니다. 도시 속에 있지만 좀처럼 접근하기 어려운 이 여러 개의 장소는 마치 서울이라는 바다에 떠있는 섬과 같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을 둘러싸고 있던 경계가 하나둘 지워졌고, 지도에도 잘 나타나지 않던 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장소들이 하나둘 서울이라는 도시 공간으로 편입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 종친부로 사용되었던 터에 자리 잡은 국군 기무 사령부의 위치는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으로 탈바꿈하여 시민의 곁으로 다가설 준비를 하고 있는 것처럼요


이번 서울건축문화제의 장소인 '마포석유비축기지'도 그러한 곳입니다마포석유비축기지는 1979년에 건설돼 석유 비축을 해온 곳으로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민의 접근이 통제됐던 1급 보안시설입니다.

이러한‘마포석유비축기지’가 공연장·전시장 등을 갖춘문화비축기지라는 이름의 문화공원으로 재탄생했습니다.

2017년 가을 이곳에서 2017 서울건축문화제가 개최되는 것은 '경계 지우기'라는 건축문화제의 주제와 부합하는 동시에, '문화 비축기지'로 새롭게 변신한 이곳을 시민들과 이어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4) 행사 : 시민참여 프로그램 6개와 전시 프로그램 6개로 구성되며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건축가대담, 오픈오피스, 열린강좌, 건축영화상영, 나만의 건축 드로잉, 큐레이터 토크 등으로 시민들이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건축영화 상영

일시 : 2017.09.14()~2017.09.16()

위치 : 문화비축기지


열린강좌

일시 : 행사기간 중 매주 화, 목요일

위치 : 문화비축기지


* 건축가 대담

일시 : 2017.09.06(), 2017.09.15(), 2017.09.22()

위치 : 문화비축기지

 

* 큐레이터 토크

일시 : 2017.09.09(), 2017.09.16(), 2017.09.23()

위치 : 문화비축기지

 

* 나만의 건축 드로잉건축박람회 코엑스전시회일정 서울전시회 문화의날 박람회 전시회


일시 : ​행사기간 중 매주 토,

위치 : 문화비축기지

* 오픈 오피스

일시행사기간 총 4회차 진행

위치 : 각 건축가 사무실

 

* 도슨트 투어

일시 :행사기간 중 매주 토,일요일

위치 : 건축가 사무실

 

전시 프로그램으로는 올해의 주제를 설명해주는 이기옥 총감독의 주제전과 올해 8월 선정될 제35회 서울시 건축상 수상작 전시와 한강을 주제로 한 전문가 아이디어 상상전,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 스토리텔링전 등이 있습니다.

전시는 행사 기간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올해 서울건축문화제 전시 장소인 문화비축기지는 마포석유비축기지를 리모델링해 재탄생한 곳입니다. 이는 서울건축문화제의 주제와 부합하는 동시에 문화비축기지로 새롭게 변신한 이곳을 시민들과 이어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서울건축문화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af.kr/ 또는 연락처 02 - 337 - 2587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의 건축전시회, 건축관련 행사들을, 2017년 9월에 서울 가볼만한 곳 및 서울 데이트 코스로 추천드렸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에 건축관련 전시회, 박람회 다녀오시는것은 어떠실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건축박람회 코엑스전시회일정 서울전시회 문화의날 박람회 전시회건축박람회 코엑스전시회일정 서울전시회 문화의날 박람회 전시회


+ Recent posts